본문 바로가기
IT

미래 산업 창업의 시대가 열린다. 4차 산업

by Kino fan 2020. 6. 18.

미래 산업 창업의 시대가 열린다. 4차 산업

창직보다 창업을 해라

당분간은 직업을 창조하는 창직의 시대보다는 일을 창조하는 창업의 시대이다. 특정직업의 창조나 성장보다는 미래의 새로운 일을 창조하는 창업가의 시대일 것이다. 창업가가 새로운 일, 일터, 시장을 만들면 그 후에 특정 직업군이 자리를 잡고 대량으로 양산된다. 따라서 미래 일자리 혹은 미래 직업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창직이 아니라 창업을 해야 한다.

단 지금부터의 창업은 하거나 현재에 이미 만연한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일과 관련된 것이 아니어야 한다. 커피숍, 치킨집, 음식점, 공인중개사 사무소, 미용실, 안경점, 독서실, 빵집 헬스클럽, 술집 등 이미 주위에 많은 업종에 뛰어들어 창업하라는 말이 아니다. 이런 업종을 사회적 기업이든, 무자본 창업이든, 온라인 몰이든 형식을 바꿔서 하는 것도 아니다. 또 이미 규정되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삼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그냥 창업이고 자영업이고, 소규모 회사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미 포화한 시장에서 진행되는 치킨게임에 또 다른 플레이어로 참여하는 것뿐이다. 좀 더 빨리 뛰면 이길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런 창업은 새로운 미래 시장을 여는 건 물론이고 미래 직업이나 일을 만드는 것과 전혀 관련이 없다.

당분간창업의 시대라는 의미는 파괴적 혁신을 가르친다. 파괴적 혁신가는 나와 비슷한 사람과 경쟁하지 않는다. 나보다 좀 더 큰 회사나 세력과 경쟁지 않는다. 파괴적 혁신가의 눈은 아주 높다. 파괴적 혁신가는 독점세력과 대결하기를 원한다. 단 그들의 방식을 빠르게 익혀서 더 잘하는 방식이 아니다. 그들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들이 쌓아 올린 거대한 아성에 도전한다.

파괴적 혁신가가 되려면 다음 3가지를 갖춰야 한다. 바로 독점에 대한 불만, 새로운 기술, 그리고 베짱이다. 불만, 신개념과 서비스의 경계나 직업의 규정을 파괴하는 것은 기본이다. 여기서 신기술을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는 것과 신기술의 파괴 힘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생각의 전환은 경계를 파괴하도록 해주고, 신기술을 파괴되고, 해결된 것을 하나로 묶어 시장을 파괴하는 힘을 준다. 이런 과정에서 새로운 개념과 아이디어가 만들어진다.

독점가가 만들어 놓은 법칙대로 움직이지 말라. 독점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새로운 문제, 욕구, 결핍을 파악하는 통찰력을 발휘해라, 독점가가 건설한 기존의 거대한 장벽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완전히 다른 관점으로 무장한 개인 사업가를 목표로 해라.

미국 전역에 등유 램프를 공급해 햇빛이 없는 저녁에도 일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었던 록펠러에게 큰 위기가 찾아왔다. 에디슨과 J.P 모건이 힘을 합쳐 파괴적 창업을 했기 때문이다. 바로 전기 사업이다. 록펠러는 이 사업으로 위기가 시작되자 전기에 대한 위험을 대중들에게 소개했다. 록펠러는 대중이 전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전기를 버리고, 다시 등유 램프로 돌아오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그의 생각은 틀렸다. 록펠러는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어야 했다. 그는 위기를 새로운 기술로 극복했다. 바로 휘발유이다.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인 록펠러는 석유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발견했다.

인공지능, 자율 주행 자동차, 로봇, 나노의 생명공학 기술 등에 저항하거나 초기의 미숙함을 물고 늘어지며 미래를 부정하지 마라. 받아들이고, 거대한 물결에 어떻게 올라탈 수 있을지를 생각하기 시작하라

거대한 물결이 무엇을 새로 만들어 낼지를 생각해라. 새로운 변화에서 내가 무엇을 창조할지를 연구해라. 부가 어디로 가는지 들여다보라. 미래 신기술과 새로운 변화에 저항해도 시대는 과거도 돌아가거나 현재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결국, 내가틀렸다는 반성과 성찰만 남는다.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여라. 받아들일 것이라면 남보다 빨라야 한다. 엄청난 직업의 위기 앞에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과거의 것에서 찾지 말고, 새로운 방식에서 찾아야 한다.

미래에는 여러 갈래의 길이 있다, 과거로 돌아가고 현재에서 안주하려는 생각만 버린다면, 당신도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 수 있고, 새로운 일과 직업을 만들 수 있다.

운이 좋게 당신이 만든 새로운 미래, 새로운 시장, 새로운 일과 직업에 대중의 호응을 받고, 시대적 요청에 잘 맞는다면 큰 시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행여 운이 부족해 대중의 호응을 받지 못하더라도 소수의 관심을 끌면 특별한 사업, , 직업을 만든 사람은 될 수 있다.

대중의 열렬한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미리 실망할 필요는 없다. 우선 당신은 시대를 잘 타고났다. 당신 앞에 다가오는 미래는 파괴적 혁신의 효과가 산업사회보다 더 크게 나타나는 시대이다, 본래 혁신은 산업사회에서 위력을 발휘했다.

물론 모든 혁신가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기회가 열리면 독점에 대항하고 배짱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혁신가도 실패를 거듭한다. 그러나 실패가 끝은 아니다. 실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면서 창의성과 혁신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그리고 마침내 위대한 결과물에 이르러 위대한 시대가 시작된다.

미래의 새로운 일, 일터, 직업은 이러한 파괴적 혁신가와 기업가가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세상을 바꾸는 기회, 새로운 직업을 창직할 기회가 올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