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4차 산업 미래에 눈여겨 볼 노동자 유형 - 고급 프리랜서

Kino fan 2020. 6. 13. 11:53

4차 산업 미래에 눈여겨 볼 노동자 유형 - 고급 프리랜서

미래에 눈여겨볼 두 번째 노동자 형태는 고급프리랜서 노동자입니다. 프리랜서는 현재도 친숙한 노동 형태다. 하지만 미래에는 이들의 형태가 좀 특이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규모도 현재보다 커질 것입니다.

프리랜서의 어원은 중세 유럽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중세에서는 전쟁을 찾아 전 유럽을 방랑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용병집단이었습니다. 영국에서는 이들 임대 기사를 프리랜서라고 불렀습니다. 돈만 주면 그들의 을 살 수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미래에는 개인 자본주의를 눈여겨볼 경제 시스템으로 꼽습니다. 개인 자본주의는 인공지능과 개인 로봇이 중심이 된 지능혁명 시대에 나타날 가능성 있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으로 예측한 미래 모습 중 하나입니다.

이는 20세기 중후반에 일어난 금융혁명과 정보혁명이 인공지능 그리고 개인 로봇 혁명과 결합되면서 나타날 새로운 경제 형태입니다. 역사적으로 구분하자면, 상업자본주의와 산업 자본주의의 다음으로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경제구조입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인간의 지능과 근력을 증강을 넘어 존재와 삶의 방식까지 혁명적으로 바꾸는 지능혁명시대가 되면 지금보다 몇십 배 향상된 능력을 갖춘 인간이 자본주의 중심이 됩니다.

자본주의 중심이 상업이나 산업 혹은 자본을 축적한 몇몇 자본가에서 일반 개인으로 넘어가는 미래입니다. 일반 개인의 지능과 신체 능력이 탁월하게 증강되면 자본의 축적과 운영이 상업이나 산업이라는 법인 구조를 갖지 않는 개인 단독으로도 가능해지는 놀라운 경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세기까지 개인은 자본가에게 종속된 고용인에 불과했습니다. 사회나 국가 상업이나 산업을 구성하는 개인별 단위로, 자본 축적을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래에서 예측했던 3가지 뇌 (인공지능 뇌, 네트워크 뇌, 생물학 뇌)로 무장한 증강된 개인이 많아지면 개인 자본주의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이미 활짝 열린 금융혁명은 전 세계의 개인들이 서로 금융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해주면 증강된 개인이 전통적인 금융기관과 금융 권력 집단의 통제나 의존에서 벗어나도록 해줍니다. 개인 자본주의를 구성하는 개별 단위 주체인 증강된 개인 투자, 대출, 보험에 이르기까지 개인과 개인의 네트워크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계속 진행되고 있는 정보혁명은 증강된 개인이 채굴하고 가공하는 정보지식을 자본 축적이 가능한 재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이런 미래가 현실이 되면고급프리랜서 노동자가 활동하는 개인이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도 미국 상위 500대 기업에서는 10명 중의 1명도 되지 않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종신 고용의 개념이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젊은이들이 자본가에게 고용되어 자신이 저들의 자본을 축적을 돕는 하나의 도구로 사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재능 있는 개인의 특정한 장소에 모여 일하다가 흩어지는 노동 형태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더라도 임시 편성 조직일 뿐입니다. 목적이 달성되면, 조직의 구성단위였던 개인들의 다음 무대를 향해 흩어지고 이동합니다. 할리우드에서 영화 한 편을 만들기 위해 배우, 스태프, 자본 등이 모였다가 흩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미래의 개인 자본주의 시대에는 이런 모습이 한 단계 더 진화할 것입니다. ‘반복, 기계적 절차, 표준화는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체 될 것입니다. 인간은 이런 단순한 절차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수평적 충성심과 평등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에서 개인들이 서로의 재능과 기회를 맞바꾸는 활기찬 생산과 거래 활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20세기의 프리랜서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단독업자 (프리랜서)- 자신의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이 프로젝트에서 저 프로젝트로 옮겨 다니며 일하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혼자 일하는 사람으로 보통은 프리랜서라고 불립니다.

2 임시직- 계약직 변호사, 계약직 이사, 계약직 최고 경영자, 계약직 대학 총장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들은 그나마 기술이 있는 임시직이기 때문에 다른 임시직보다 임금이 빠르게 상승합니다.

3. 초소형 사업체 경영자- 미국에서는 새로운 재택 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이 11초마다 1명씩 생겨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에서는 약 1.300만 개의 초소형 사업체가 창고나 방 한편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중심이 되는 지능혁명 시대가 되면 개인의 능력이 놀랍게 증강되면서 자발적으로 프리랜서를 선언하는 개인들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현재의 프리랜서 개념과 역량이 훨씬 더 증강된 새로운 프리랜서로 등장할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개인은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도 20세기의 개인보다 뛰어날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자유라는 특징을 갖습니다. 자신이 가도자 하는 길과 추구라는 가치와 목적을 따라갈 수 있는 자유에 열광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분량만큼, 하고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자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진실성도 이들의 핵심 특징입니다. 조직이나 상사의 눈치를 덜 보고 기업이나 자본가와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증강된 개인이 되면 가면 속에 자신을 감추거나 남들 앞에서 계산된 표정을 짓지 않고, 정체성의 손상도 덜 입고, 자기를 최대한 표현하면서 본래의 자아를 유지하는 진실성을 추구하려 할 것입니다.

그 대신 책임감이라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습니다. 자기 이름을 내걸고 있기에 책임감은 생존과 성공의 핵심 조건 중 하나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증강된 개인은 남의 정의하는 성공의 틀에서 빠져나와 스스로 정의하는 성공을 만들어 갈 가능성이 큽니다. 인공지능과 함께 일하지만, 인공지능이 시키는 대로 일하지 사람도 아닙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자기를 위해 일을 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주체가 되는 사회 및 경제 시스템에서는 특정한 단일 기업의 붕괴로 경제 전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국가 경제의 안정성도 높아집니다.

증강된 개인들이 네트워크 안에 더 많은 접점을 만들면서 촘촘하게 연결될수록 안전도 더욱 공고해질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확장되고, 지능화될수록, 네트워크가 갖는 수평적 충성심이 더해질수록 그 안의 안정성과 기회성은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전통적인 형태의 노동 형태가 익숙할 수 있다. 그래서 새로운 형태의 노동 형태가 불안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에 따라 사회구조, 법과 제도가 혁신되는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면 참신한 프로젝트를 실행할 기회, 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할 기회, 새로운 개인을 만나 인간관계를 확장할 기회, 신선한 재미를 지속해서 얻을 기회를 주는 미래형 노동 형태가 더 안전하고 행복하고 부유한 삶으로 향하는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